한 서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블로그 두개 설치하기(서문)

0

이번 연재작에서는 하나의 아마존 라이트세일 VPS(서버 인스턴스)에 두 번째 워드프레스 사이트(블로그 또는 쇼핑몰)를 추가설치하는 방법을 기술합니다. 약간 개념적인 이해만 따른다면 이런 서버관리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비단 AWS lightsail에서 뿐만 아니라 블루호스트나 디지털오션같은 다른 곳에서도 기본틀은 같습니다.

지난 연재작 AWS Lightsail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를 따라 첫번째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블로그를 하던 중 여러분은 또 다른 블로그나 쇼핑몰, 홈페이지등 또 다른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어질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그는 트래픽도 적고 그 만큼 수익성도 낮고 방문자와 소통도 거의 없다 싶이 하는데 서버를 추가로 마련한다는 것은 비용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그 것이 미미한 금액일지라도요. 

그렇게 한 서버에 두개이상의 여러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설치해서 사용할 때 눈에 띄는 첫 번째 이점이라면 서버비용을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운영중인 블로그의 트래픽이 기본용량에 한참 미치지 않는다면 같은 서버에 워드프레스 추가 설치의 여유가 있을 테니까요. 

 

솔직히 말해서, 제경우 한 서버에 두개의 별도 도메인, 별도 워드프레스,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함으로써 얻는 이득은 그 뿐입니다. 주제, 성격이 전혀 다른 두 사이트이기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저는 하나의 라이트세일 서버 인스턴스에 두개 블로그를 올려놓고도 기본 플랜의 1테라 바이트 트래픽은 커녕 한달 100기가도 못 쓰고 있는데다가 용량도 15기가나 남았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가 더부살이 중인 블로그인데 첫번째 블로그의 수익이 서버운영비 $5 정도는 충분히 뽑고 남기에 이 블로그를 추가로 운영하는데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다른 서버에 단독으로 돌려도 문제없었겠지만 이 블로그는 향 후 1년간 수익성을 장담할 수 없기에 별도 서버에 올리는 건 비용낭비일 뿐만아니라 한달 $5여도 1년이면 약 7만원 돈인데 그돈이면 일년에 치킨 두 세마리를 더 사다 먹을 수 있습니다. 3~4년뒤면 아낀 돈만으로도 해피해킹 키보드를 구매할 수 있을 겁니다.

훗날 블로그가 커지고 데이터가 많아지면 별도 서버로 분리해내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포트폴리오용 사이트를 구축하시는 개인, 프리랜서라면 서로 다른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한 여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줘야할 필요성이 있을 텐데 이 경우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WordPress Multisite Network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와 직접설치에 관하여…

하나의 서버에 둘이상의 사이트를 호스팅하기위해  Wordpress는 ‘멀티사이트(네트워크)‘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먼저 밝히건데, 제가 이번 연재작에서 기술하게 될 ‘한 서버에 두 개 블로그 직접설치 및 세팅하기‘는 그 멀티사이트와는 다릅니다. 제 경우 말그대로 두 개의 워드프레스를 한 서버에 설치하는 것 뿐입니다. 처음으로 두개이상의 블로그,쇼핑몰을 구축하려고 한다면 멀티사이트를 먼저 알아보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구축과 관리의 통합적인 난이도는 서로 비슷하거나 멀티사이트가 좀 더 어려울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멀티사이트처럼 통합관리는 관리의 복잡성이라는 비용을 추가로 요구하니까요. 반면 저처럼 직접설치를 통해서 완전히 서로다른 블로그를 한 서버에 올리는 건 여러분이 평소 아시는대로 독립된 두 개 사이트를 관리하는 것일 뿐입니다.

제가 설치하는 방법이 멀티사이트를 압도하는 큰 장점이라고 할만한 건 특별히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글을 쓰는이유는 검색해보면 멀티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많이 나오지만 저같은 방법을 잘 정리한 글은 찾기 힘들었기에 제 블로그에 남겨두기로 했습니다. 특히나 AWS 라이트세일에서 기본으로 바로 설치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는 bitnami 가 만들어둔 설치이미지라서 아파치 설정파일 위치가 일반 워드프레스와는 조금 다르기도 하고요. 

이 과정에서 mySQL 데이터베이스와 워드프레스의 관계에대해서도 간단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고, 아파치 웹서버의 포트(PORT) 설정을 통해 서버로 들어오는 두 개이상의 도메인(혹은 서브도메인)을 어떻게 각각의 워드프레스에 연결해주는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서버관리라는 ‘호기심 충족’의 측면에서 읽어 볼만 하실 것같습니다. 혹시 또 모르죠. 차 후 한 서버에 두 개의 서로다른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한 서버에 구축할 때 유용하게 될런지도요.

워드프레스의 멀티사이트기능에는 몇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되는 많은 블로거들이 이에대해 기술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고 자신의 쓰임새가 멀티사이트를 더욱 필요로 한다면 그에 따르시고 별상관없다면 제 방법을 따라 설치하셔도 되겠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첫번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운영 중에 단지 또 다른 사이트를 같은 서버에 추가 설치하고 싶은 경우에도 제 방법이 도움이 될 겁니다. 

이제 첫번째 단계로 DB준비와 워드프레스를 다운받고 설정을 위한 연재작 다음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