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에서 서브도메인 주소 추가설정하기 (블로그,홈페이지,쇼핑몰 URL)

14

이번 글에서는 서브도메인(sub-domain)을 추가하는 방법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원래는 지난번 작성한 글, ‘고대디에서 도메인 구매하기‘에서 짧게 언급하고 넘어가려 했는데 글이 길어져서 그냥 말았아요. 혼란스러울 것같기도 하고 해서..

그런데 얼마안되는 방문자지만 유입 검색어로 서브도메인(도’매’인 아닙니다.) 추가하는 방법이 궁금해 오시는 분들이 있으신 것같더군요. 하여, 별도로 DNS설정에서 서브도메인 추가하는 방법을 작성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서브도메인이란? (홈페이지 주소)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이 MyDomain.com 이라고 한다면 여러개의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데 메인 도메인 앞에 붙여 쓰는 것들을 서브도메인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www. 이 있습니다. 즉, www.mydomain.com 은 mydomain.com의 서브도메인이라는 것이죠. 그런데 인터넷이 처음 개발되던 때와는 달리 Word Wide Web(월드 와이드 웹)을 뜻하는 www와 메인도메인을 똑같은 취급을 하게 되어 보통은 어느한쪽으로 자동연결해줍니다.

 

요새 가장 많이 쓰는 서브도메인이라고 한다면 모바일 전용페이지일 건데요. 서브도메인을 m.MyDomain.com 처럼 앞에 m.을 많이들 붙이죠. 모바일이라고 꼭 m.인건 아니고 이건 자기 마음대로예요.

 

다국어 홈페이지의 경우 하위 카테고리로 언어를 구분하지 않고 별도 서브도메인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어페이지는 en.MyDomain.com

일본어 웹페이지용 서브도메인이라며 jp.MyDomain.com 이라고 할 수도 있겠죠.

물론 언어별 구분은 서브도메인 말고도 하위 카테고리나 쿼리 토큰등으로 해결할 수도 있기에 자주 보는 서브도메인은 아닙니다.

 



DNS 서비스 회사마다 서브도메인 갯수 제한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보통 수십개 만들진 않기때문에 별문제는 없을 겁니다만 정말 많은 수의 서브도메인을 만드는 경우를 흔하게 볼수 있는게 포털서비스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사용자마다 서브도메인을 부여합니다. 아래처럼 티스토리 사용자마다 자기 블로그 주소를 정해줄수 있는데 이때 서브도메인을 활용하죠. 

  • 티스토리: http://userID.tistory.com
  • 네이버블로그: http://myID.blog.me

이런경우는 만들 수 있는 서브도메인 수가 많아야겠죠. 

 

지난번 서브도메인과 DNS 글에서 언급하기로 검색엔진이 서브도메인과 메인도메인을 완전히 다른 사이트로 취급하는 이유도 이런것에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모든 사용자의 블로그를 하나의 블로그로 취급해서는 안되겠죠. 또는 영어와 한글서브도메인 사이트는 서로다른 콘텐츠이기도 하고요.

 

DNS 설정에서 서브도메인 추가하기(고대디)

저는 고대디에서 도메인을 구매하고 DNS도 옮기지 않아서 고대디 홈페이지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는 방법을 기술 할 것이지만 이 것은 다른 DNS서비스에서도 방법은 똑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나중에 DNS를 옮기셔도 거기가서 똑같이 설정해두면 되는데요. 국내 도메인 판매업체 일부는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는데 비용을 받습니다.

 

우선은 GoDaddy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자신의 메인도메인의 DNS관리 화면에 들어갑니다. 글을 좀 줄이기위해 거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도메인 관리화면에 들어서면 아래같은 Records 테이블이 나옵니다.

고대디 도메인 DNS 관리화면. A타입 레코드와 CNAME 레코드 타입이 있다
고대디 도메인 DNS 관리화면

 

위 스크린샷을 보면 레코드 중에 A타입의 이름(Name)이 @인것과 CNAME 타입의 이름이 www인게 기본으로 되어있습니다.

 

A타입과 CNAME타입 분류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Value(값)에 목적지 IP주소를 넣어서 설정할거라면 A타입을, Value에 목적지로 URL(링크주소)을 넣어 설정하려면 CNAME을 택하면 되는 겁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두 번째 빨간상자는 www라는 서브 도메인의 목적지 주소를 메인도메인의 축약어인 골뱅이(@) 기호를 넣은 겁니다.

www. 서브도메인으로 접속하면 무조건 메인도메인의 목적지와 같은 목적지를 향하게 해둔거죠.

참고: www.서브도메인을 메인도메인으로 마스킹해주지는 않습니다. 서버나 DNS에서 따로 리다이렉팅 마스킹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접속자는 여전히 주소 앞에 www.을 보게 됩니다.

 

이쯤에서 눈치가 빠른 분이라면 저 표에 또다른 레코드를 추가하면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게 될거라는 걸 눈치채셨을 겁니다.

위의 DNS Record 관리화면에서 ADD 버튼을 클립합니다:

ADD 버튼을 눌러서 DNS 레코드 추가한다
DNS 레코드 추가

 

그런다음 유형에서 A 또는 CNAME중 자신이 원하는 걸 추가합니다. 저는 지시방향을 IP로 입력할 것이므로 A타입을 선택했습니다.

A타입(유형) 레코드 추가
서브도메인을 위한 A타입 레코드 추가

 

이제 호스트(Name)는 서브도메인이 되고 지시방향(Value)는 연결해줄 IP주소가 됩니다. 

 TTL은 일단 짧게 30분으로 했습니다. 앞으로 짧은시간내에 지시방향을 바꿀일이 없다면 길게해두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제 저장버튼을 누르면 서브도메인 추가가 끝나는 것입니다.

참고: 저장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웹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가 꺼져있는지 확인하세요.

호스트에 test를 입력했으므로 이제 아래처럼 서브도메인 주소로 접속하면 되는 것이죠.

http://test.MyDomain.com 

이제 남은일은 DNS가 활성화될때까지 몇시간 기다리는 일입니다. 길게는 하루가 될 수도 있겠지만 수 시간 내로 접속이 될 겁니다.

관련글

14 댓글

  1.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 늘 감사합니다. 질문드려도 될까요?
    메인으로 쓰는 도메인이 hahaha.kr 이라고 할때
    예로 hahaha.kr / annyung.kr / haseyo.kr 이렇게 세개의 도메인을 구매하여 소지하고 있고,
    각각 컨셉이 달라서 세개의 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면..
    서브도메인 말고 아예 다른 도메인으로도 멀티사이트 구축이 가능한가요?

  2. 안녕하세요.
    여쭤보고 싶은 점이 하나 있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일단 다 따라하고 고대디에서도 수정했는데요…
    앞에 서브 도메인을 넣어도…
    자꾸 원래 페이지로 넘어가네요…
    Conf 파일도 완료 했고…
    아파치 리스타크 때 ” 이거 실수도 해결했고…
    음… 3시간 정도 지났는데도 그러네요…
    현재 DNS 설정은 www 를 @로
    @ 는 고정 아이피 주소로
    en을 고정 아이피 주로로 해놨는데요…
    아니면 각각 별개로 아이피 주소 해줘야하나요?
    한글 도메인이라… 코드로도 넣어보고…
    Conf 파일에 한글로도 넣어보고.. 했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메인도메인을 서비스중인 IP(서버)로 http://en.메인도메인.com 주소를 넣었을 때 웹페이지가 나온다면 DNS는 잘 바뀐 것입니다.

      그 전에 자신의 웹브라우저 방문기록과 캐시를 삭제학 테스트하셔야합니다. 도메인이 가리키는 IP 주소가 맞는지 확인해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https://www.site24x7.com/find-ip-address-of-web-site.html

      다만, 서버까지는 잘 갔는데 웹브라우저 주소창이 en 서브도메인이 아닌 그냥 메인도메인인 http://메인도메인.com 을 바뀐다면 아파치 웹서버 설정에서 리다이렉팅 설정이 되었을 수도 있고,

      웹 앱플리케이션이 워드프레스 라면 wp-config.php 파일에 사이트 URL이 정의되어있을 때 $_SERVER['HTTP_HOST']변수가 아닌 도메인이 명시적으로 써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https://swiftcoding.org/https-cert#wp-config
      웹서버가 메인도메인을 그대로 넘기더라도 워드프레스의 WP_SITE와 WP_HOME 정의 값에 명시적으로 도메인명이 써져있으면 해당 주소로 최종 리다이렉션 시킵니다.

      한글 도메인이라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모르겠네요.

      • 흑흑… 결국 실패해서… 그냥… 하위에다가 여차저차해서 하루종일 서버랑 싸운 끝에.. 승리했읍니다..

  3. DNS 레코드를 설정하지 않고 name server 만 도메인에 연결하고 사용하고 있는데, 연결도 잘되고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굳이 DNS레코드를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는건가요? (참고로 호스팅은 아마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은 namecheap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굳이 DNS레코드를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건가요? (인터넷 여기저기 찾아봐도 이해할만한 정보가 없네요. 정말 궁금합니다.)

  5. 온니도메인은 ttl 이런게 안보이는데 혹시 온니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ㅠㅠ 고대디보다 저렴해서 했는데 정보가 너무 없네요

    • 온니도메인은 저도 안써봐서 모르겠네요. TTL 설정같은 걸 제공하지 않는 DNS 서비스회사도 있습니다.
      도메인 관리는 구매하셨던 온니도메인에서 하더라도 해당 도메인의 DNS 서버는 다른 회사로 옮길 수 있으니 라이트세일 DNS 영역으로 옮기는걸 고려해보세요. 라이트세일의 DNS 영역이 더 빨리 연결되기도 할 거예요.

  6. 항상 잘봤습니다.

    궁금한게

    1) 하위 디렉토리를 서브도메인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대디 dns 셋팅에서 어떻게 하는건지..
    book.passionbull.net으로 하면 book카테고리에 있는걸 저기서 보고싶은데.. ㅜㅜ

    2) blog.passionbull.net 앞에 blog가 있으면 naver의 제 블로그로 리다이렉션 연결을 하고싶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1) 고대디에서 Type은 A레코드, 네임에 서브도메인인 book, Value에 서버IP를 넣어주면 book.passionbull.net처럼 서브도메인을 해당서버에 보내주게 됩니다. 그러나 하위 디렉토리(별도의 폴더)로 지시해주는 것은 서버설정(웹서버 라우팅 설정)으로 해야합니다.

      2) 다른 도메인으로 보내는 것을 ‘도메인 포워딩’이라고 하는데요. 이와 함께 사용되는 ‘마스킹’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마스킹은 예를들어, 최종 표시되는 URL이 naver 블로그일지, blog.passionbull.net일지 지정해줍니다. 하지만, 받는쪽(naver) 서버에서 후자를 금지설정된 경우에는 그렇게 설정해서 보내도 naver 주소로만 표시될 겁니다.
      고대디에서의 도메인 포워딩 설정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kr.godaddy.com/help/manually-forwarding-or-masking-your-domain-or-subdomain-422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