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에 WordPress 설치하기 (AWS Lightsail, 워드프레스 블로그,쇼핑몰 설치방법)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그 절차와함께 몇가지 중요한 것을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아마존 라이트세일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로그인합니다  https://amazonlightsail.com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오른쪽위에 아래처럼 가입(Sign up), 로그인(Log in) , 일본어로 변경(JA)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로그인 버튼

AWS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Sign Up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먼저해야하는데요. 이는 AWS 전체 계정이고 EC2, RDS, S3같은 서비스도 같은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WS는 매우 광범위한 서비스이고 라이트세일은 그중 일부일 뿐입니다.

AWS서비스의 보안레벨에서 가장 중요한 최후의 보루는 AWS의 계정 자체이기때문에 회원가입시 자주쓰는 이메일을 등록 해두는 것이 좋고 될 수 있다면 2단계 인증을 사용하는 이메일계정을 사용하시는 게 좋겠고 비밀번호도 다른 사이트와는 다르게 하셔야겠습니다. Gmail 2단계 인증 방법 참조

AWS계정에는 신용카드 정보가 포함되기는 데다가 라이트세일과는 별도로 EC2 같은 서버인스턴스는 서버컴퓨터 성능별, 돌아가고있는 시간, 트래픽등으로 정산되는데 AWS계정이 해킹되어 나쁜 해커의 손에 들어가면 슈퍼컴퓨터 급의 EC2 서버를 돌려버려서 수 천만원 과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행여 이런일이 있으면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서 과금취소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만 계정을 지키는 일은 첫째로 자신에게 달려있는 것이니까요.

회원가입 절차는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만 후에 과금을 위한 신용카드 정보를 요구하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라이트세일 첫 한달은 무료이니까 너무 걱정마세요. AWS는 EC 2 요금이 무서운 것이지 나머진 별로 안비쌉니다.

 

라이트세일 서버 인스턴스 생성 및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라이트세일은 서버는 VPS라고 하여 가상운영체제를 사용하는데 하나의 가상서버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릅니다. 서버를 생성하기위해서는 Create Instance 버튼을 눌러 인스턴스를 만들어야합니다.

라이트세일 서버 생성

 

서버 국가 선택

서버의 물리적 위치는 속도측면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한글블로그라면 가장 가까운 일본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고 해외대상이라면 다른 국가를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라이트세일 서버 국가 변경

Tokyo, Zone A 라는 글자가 있는데 일본의 동경에 위치한 서버가 선택되어있는데요. 국가나 존을 변경하고 싶다면 Change Region and zone을 눌러 변경하면되고 그대로 쓰려면 다음단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AWS의 물리적 서버 위치에는 Region 과 Ability Zone이라는 두가지 개념이 있는데요. Region(지역)은 도시단위,  Zone은 그 지역을 더 세부로 나눈 지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가나  Zone을 바꾸고 싶다면 Change your Availability Zone 링크를 클릭해서 변경 하면 됩니다. 

Region은 요금과 속도면에서 중요한 문제이지만 Zone은 그리 큰 고려사항은 아닙니다. 라이트세일은 모든 Region에 동일한 요금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에 한국 서버인 서울이나 부산 Region이 생기길 기대합니다.

 

서버 이미지(instance image) 선택하기

aws lightsail에 워드프레스 이미지 선택

Apps + OS 를 선택하고 WordPress를 선택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여기에서 이미지(image)란 누군가가 운영체제(OS)를 설치하고 패키지, 웹앱을 추가, 세팅한다음 그대로 다시 설치될 수 있도록 만들어둔 설치CD 이미지(ISO)와 같은 겁니다. 위에처럼 선택하면 우분트리눅스 OS에  아파치웹서버, PHP, mySQL, bitnami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있는 이미지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고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바로 이용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위의 워드프레스는 Bitnami에서 만든 이미지라서 서버 폴더구조가 좀 꼬여있어서 전 싫지만 워드프레스를 바로쓸수 있는 가장쉬운 방법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LAMP Stack은 워드프레스는 없고 웹서버 개발자들이 많이쓰는 AMP 스택까지만 설치되는 이미지이죠. 행여 자신이 처음부터 PHP, 아파치, mySQL,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하고 싶다면 1번 항목에서 OS Only를 선택후 리눅스서버 이미지만 선택해 생성하면 리눅스OS만 설치된 깡통서버만 갖게 되므로 스스로 각종 패키지 설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세팅도 자기몫이 되는 것이죠. 워드프레스와는 논외로 서버프로그래밍을 실제서버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이 방법도 좋습니다. 한달 켜두기만 해도 3만원은 나오는 EC2보다는 훨 씬 싸거든요.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접속용 SSH Key pair 생성 및 다운로드 받기

다음단계로 key pair를 다운로드 받아둬야합니다. 이부분은 워드프레스 보다는 서버관리와 상관있습니다만 제 블로그는 서버관리와 개조, 서버의 파일을 직접다루는 글을 많이 다루게 될 것이므로 언급하고 가려고 합니다. 서버관리를 안하고 단순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만 다룰 분이라면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없어도 어찌 어찌 할 수 는 있습니다만 차후 제 블로그에서는 key파일을 이용한 서버접속을 주로 다루게 됩니다.

서버관리,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는 그냥 일반 블로거라면 쓸일이 없을 것입니다만 좀 더 심오하게 서버를 다루고  PHP를 수정하고 하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자 접속이 아닌, 서버에 접속하여 관리를 하게되는데요. 서버의 모든 폴더와 파일에 접근 할 수 있게됩니다. 이때 SSH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게 되고 접속할때 비밀번호가 아닌 보안 암호키 파일을 이용하게 됩니다.

공개키와 개인키 쌍으로 이루어진 보안키파일은 key pair라고 하는데 공개키는 AWS계정에 있게 되고 개인키는 자신이 가지고 있다가 서버 접속시 사용하게 됩니다.  서버는 자물쇠를 자신은 열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게 없어도 라이트세일 웹페이지에서는 키 요구없이 바로 웹용 터미널로 서버접속을 할 수는 있습니다만 key는 후에 S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한 서버접속에도 쓰이고 그편이 더 편합니다.

심지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앱에서도 Coda같은 앱을 이용해서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코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개인 key 파일은 보안키이기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해  key pair를 등록하는 이 때 딱 한번만 개인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키를 잃어버리게 되면 로컬컴퓨터에서 서버관리를 위한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다운받은 키를 복사하는 것은 가능하므로 자신의 비밀공간에 백업을 해둘 수 있습니다. 암호화된 압축파일로 개인 클라우드 같은 곳에 올려두는 것도 방법이겠죠.

자신이 관리하는 서버 인스턴스가 여럿이더라도 여러개의 키를 만들필요없이 이 전에 만들어둔 키를 등록해서 하나의 키로 여러 인스턴스를 관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hange SSH key pair 링크를 눌러보면 아래처럼 펼쳐지고 default로 나오는데요.  저는 key pair에 이름을 지어주는걸 좋아하므로 Create New를 눌러서 새로운 key를 생성해줍니다.

새로운 SSH key 생성

 

key 생성하고 다운로드 받기

위 그림에서 처럼 순서대로 키 페어를 생성하고 이름을 지어주고(2) 다운로드(4)를 누르면 .pem 확장자를 가진 보안 인증서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아이콘은 다른 모습일 수 있습니다)

키파일 .pem

 

 

 

pem 파일을 사용하기전에 권한설정을 해야하는데요. 나중에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고 우선은 Mac의 Terminal 프로그램 같은 CLI 도구에서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할 수 있다는 것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chmod 600 /폴더/경로/.pem파일

.pem파일은 위에 말했든 다시 다운 받을 수 없는 개인 암호 키이므로 안전한 곳에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암호키파일을 사용한 서버접속은 제 블로그의 다른 글을 참고해주세요.

 

Lighsail 요금 플랜 선택하기 

라이트세일 서버 요금 선택하기

월단위 요금을 선택할 수 있는데 $5가 아닌 행여 다른 요금이 디폴트로 선택되어 있다면 $5짜리를 클릭 해주세요. 라이트세일 초창기엔 디폴트가 $10으로 선택되어있어서 저는 낚일뻔 했습니다.  계정생성 후 처음이라면 $5짜리는 첫 한달은 무료입니다.

플랜에 따라 서버컴퓨터의 사양이 달라집니다.  AWS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 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컴퓨터 성능은 워드프레스의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차후 서버과부하가 많아지면 상위플랜으로 바꾸면 되겠지만 이 또한 변경방법이 살짝 복잡합니다. 저는 $5짜리가 주는 성능의 반도 채 다 못쓰는 방문자 가뭄을 겪는 블로거이므로 이방법은 빠른 시일내 다룰 것같진 않네요.

참고: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요금플랜에 표시된 $5는 정확히는 한달이 아니라 720시간(30일) 또는 750시간(31일)기준이며 그 아래 $0.007/hour는 시간당 요금인데 한달이라는 기간을 시간단위로 나눈 요금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버 인스턴스가 도는상태(Running)이든 멈추어있는 상태(Stopped)이든 존재하는 것만으로 시간당 과금이 됩니다. 과금을 멈추려면 인스턴스를 완전히 삭제(Delete)해야 과금이 종료되는데요. 시간단위로 과금되기때문에 서버를 생성하고 15일동안 놔뒀다가 삭제한다면 360시간만큼인 $2.5가 과금됩니다. 물론 $5짜리의 경우 무료기간인 첫 750시간은 신경 안써도 됩니다.  (여러 인스턴스를 한번에 생성한 경우 각각의 인스턴스가 사용한 시간의 총합입니다.)

 

서버 생성 끝내기

라이트세일 서버 생성 마치기

이제 맨 아래쪽에서 위와 같이 자신의 서버 인스턴스 이름을 지어주고 Create버튼을 눌러 끝내줍니다. 저는 차후 상위성능의 서버로 업그레이드하려는 꿈많은 블로거이므로 서버 이름에서 컴사양 “512mb” 같은 단어는 뺍니다. 

인스턴스가 완전히 생성되기까진 좀 시간이 걸리고 그전에는 pending… 이라는 메시지를 보게됩니다. 아래처럼 Running으로 바뀌면 서버가 돌고 있는 겁니다.

서버 생성 완료

자 이렇게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설치를 끝내면 이제  아파치웹서버,PHP, mySQL 데이터베이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자신의 리눅스OS 서버를 갖게 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라이트세일 웹페이지에서 둘러보기

이제 인스턴스를 클릭해서 상세정보 화면으로 넘어가 봅시다.

인스턴ㅅ 상세정보

제일먼저 중요한건 Delete를 누르면 삭제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그곳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인스턴스를 파괴시키고 서버가 사라진 다는 사실입니다.  전 테스트용이라 나중에 지울 겁니다만..여러분들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서버일경우 테스트가 끝나고나면 삭제해줌으로써 더이상 과금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하나 Snapshots (보라색 화살표)는 서버를 통채로 백업하는 스냅샷 이미지를 만드는 메뉴인데요. 스냅샷은 라이트세일 요금플랜과 별도로 용량에 따라 과금하고 무료기간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스냅샷 이미지로 백업본을 만든다면 그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래요. (1단계 용량에서는 한달에 $0.39 나오더군요). 위에 인스턴스 생성과정에서 설치 이미지에 대해 언급했듯 스냅샷 이미지는 서버를 그대로 재 설치할 때 쓸 수 있는데요. 평소에 백업을 하거나 후에 Region을 옮기거나 상위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할 때 등에 쓰입니다. 

어느날 자기 서버를 만들어둔 도쿄에 핵폭탄이 떨어지거나 지진이 나거나, 쓰나미가 덮치거나, 원자로가 터질지 모르겠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서버를 스냅샷 이미지로 만들어 주기적으로  다른 Region에 백업해두는 것도 한가지 훌륭한 백업 방법입니다.

user name은 서버관리를 위해 접속할때 사용하는 리눅스 컴퓨터 사용자이름입니다. Bitnami에서 만들어둔 워드프레스 이미지로 서버를 생성한 관계로 그들이 만들어둔 bitnami라는 유저가 있는 것이죠. 깡통 리눅스였다면 ubuntu나 AWS리눅스사용자인 뭐시기라는 이름이었을 겁니다.

Private IP와 Public IP가 있는데 퍼블릭 아이피를 통해서 방문자들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해 걸어두셔야겠죠.지금은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았으니 워드프레스에 접속하려면 Public IP주소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제경우 위그림에 나오듯  http://13.114.148.100 이라는 주소로 접속하면 되네요. 

 

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접속 및 초기 세팅

위 처럼 워드프레스 기본테마가 적용된 자신의 WordPress 블로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있는 것은 본래 워드프레스에는 없지만 bitnami가 달아둔 배너인데 없애줘야합니다. 하여간 사람 귀찮게 하는 bitnami를 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 뱃지를 없애기 전에 bitnami 뱃지를 클릭해서 워드프레스 정보,DB정보등을 알아둬야합니다. 클릭해보시면 새로운 웹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 초기 관리자 ID와 비번 알아내기

비트나미에서 워드프레스 초기 ID와 비번 알아내는 방법을 작성해뒀는데 영어로 나옵니다. 하여간 한글사용자를 배려하지 않는 bitnami를 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관리자)이름은 user이고 비번은 Flow these instructions를 클릭해서 알아내라고 나옵니다. 하여간 그냥 바로 비번을 안내하지 않는 bitnami를 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바로 바꿀 건데 말이죠. 저 링크를 눌러봤자 영어로 나오는 또다른 웹페이지가 나오므로 그냥 인터넷에서 ‘bitnami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라고 검색해보는게 빠릅니다.

 

Bitnami 워드프레스 초기 비밀번호 찾기:

라이트세일 홈페이지로 돌아와서 Connect using SSH 버튼을 눌러줍니다.

웹에서 SSH 접속

이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보안 key없이 웹에서 서버에 접속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는 이미 AWS계정으로 로그인된 상태이므로 암호키고 뭐고 필요없이 인스턴스에 접속 가능합니다. AWS계정은 최상위 보안등급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웹에서 하는 만큼 느리고 답답하고 가끔 오류도 있고 그래요.

SSH 검은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서 초기비밀 번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워드프레스 초기 비밀번호

 

새로운 관리자 ID 만들기

이제 이 초기 관리자 ID로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에 접속해 비번을 바꿔줘야하는데요. 저는 새로운 관리자 ID를 만들고 초기 관리자는 파기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아래처럼 서버의 퍼블릭 IP뒤에 /login 이나 /admin을 붙이면 로그인화면이 나타납니다.

http://13.114.148.100/login

워드프레스 로그인

초기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해주면 아래처럼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게 되요. 워드프레스가 영어로 나타나는데요. 한글버전으로 바꾸는 건 나중에 별도로 워드프레스 한글로 바꾸기 글을 참고하시고   우선은 사용자부터 추가 하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Users > Add New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어요. 

Username은 로그인 ID이고 사용자 이메일은 비밀번호를 잊어서 복구할때 임시비번이 전송되는 용도입니다.

First NameLast Name은 글작성자로 보여지게 되는데 후에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실제론 다른 닉네임이 글쓴이로 나타나게도 할 수 있습니다. 

Password(비밀번호) 는 이미 임시비밀번호가 졍해집니다. Show password버튼을 클릭하면 임시비밀번호가 보이게되니 자신만의 비밀번호로 바꿔줍시다.

Role은 사용자의 역할인데 이것을 관리자(Administrator)로 바꾼뒤 Add New user 버튼을 클릭해 새로운 관리자를 추가하는 것을 끝냅시다.

 

이제 초기 관리자인 user와 방금  새로 추가한 것까지 두 개의 관리자 계정이 존재하는데요. 현재로선 초기관리자 user로 로그인된 상태이므로 자기자신을 삭제하진 못합니다. 로그아웃 한뒤에 방금만든 관리자 ID로 새롭게 로그인해준뒤 아래처럼 삭제해봅시다.

새로 만든 i_am_the_admin 관리자로 로그인해서 위 그림처럼 기존의 user관리자를 삭제해주면 됩니다

 

Bitnami 뱃지 배너 제거하기

bitnami badge

블로그 웹페이지에 있던 비트나미 뱃지를 기억하실 겁니다. 방문자가 이런걸 보면 안돼겠죠. 이제 이걸 제거 해봅시다.

아까처럼 라이트세일 홈페이지에서 SSH로  검은 화면에 다시 접속한뒤 아래 두개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해줍니다.

sudo /opt/bitnami/apps/wordpress/bnconfig --disable_banner 1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첫 번째 명령어는 비트나미 배너를 제거하는 명령어고 두 번째는 웹서버인 아파치를 재실행하는 명령업입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Syntax OK 메시지가 나오면서 아파치가 재시작합니다.

비트나미 제거와 아파치 재실행 명령어

아파치 재실행이 끝나고 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새로고침 해보면 비트나미 배너가 제거되었을 겁니다.

 

이렇게 AWS Lightsail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새로운 관리자 ID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이제 도메인을 구매해서 DNS설정을 통해 연결하고 원한다면 https 인증서 설정을 한 뒤 블로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Post Author: 스위프티

객체지향 글쓰기

4 thoughts on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WordPress 설치하기 (AWS Lightsail, 워드프레스 블로그,쇼핑몰 설치방법)

    Chris Mok

    (2017-09-19 - 16:28)

    안녕하세요 ^^ 잘 정리해 놓으셧네요. kopress 통해 들어와서 보고 갑니다~

      스위프티

      (2017-09-19 - 22:16)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감사합니다.

    푸우시로

    (2017-09-20 - 11:36)

    스위프티님 안녕하세요! 클리앙에서 보고 넘어왔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라이트세일에 가입만 해논 상태입니다. 해보다가 안되면 여쭤볼게요~

      스위프티

      (2017-09-20 - 12:22)

      안녕하세요 푸우시로님 ^^ 반갑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