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플러그인 구매 추천 사이트

10

  Wordpress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곳은 여러곳이 있습니다. 개인이나 특정회사 홈페이지에서 자체 판매하는 것부터, 중간판매 상인 유료 테마 판매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중간판매 상 중에서 눈여겨볼 만한 곳은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입니다. 

테마포레스트 뿐만 아니라 상위 메뉴에보면 코드캐년이라는 개발 프레임워크, 코드스니핏뿐만 아니라 비디오클립과 그래픽 디자인 요소도 판매합니다. 이번글에서 간단히 마켓사이트 소개와 유료테마사용 라이선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마포레스트 – 워드프레스 유료테마 판매 마켓 사이트

Themeforest는 워드프레스 유료테마를 판매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방문해보세요.

테마포레스트: 워드프레스 테마 마켓

테마포레스트를 방문해보면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테마포레스트 웹사이트 모습

블로그용 테마, 쇼핑몰용 테마(eCommerce) 같은 것드롤 나누어져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에서는 테마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도 팔아요.  워드프레스 상품은 일부일 뿐이고 HTML이나 웹 테마에 관한 것들을 팝니다. Adobe회사의 웹페이지 디자인 프로그램인 Muse 용 템플릿도 팔고요.

엔바토 마켓 – 다양한 리소스 판매 연합사이트

그리고 테마포레스트는 envato market이라는 이것 저것 파는 더욱 큰 마켓 연합(?)에 속해있는 건데요. 홈페이지 상단에 아래와 같은 메뉴를 볼수 있습니다.

envato market 의 모든 마켓 종류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한 곳에서 파니까 관련직종에서 종사하시는 분 중 유료 애셋을  구매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envato market에 미리 가입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테마포레스트 둘러보기

그럼 어디 테마포레스트를 둘러 볼까요? https://themeforest.net에 접속해서 wordpress 항목을 보면 여러가지 워드프레스 관련 상품이 나오고 맨 아래에는 플러그인 항목도 나옵니다. Blog 항목을 눌러보죠.

테마포레스트 테마 둘러보기 메뉴

 

글쓰는 지금 현재는 아래처럼 나오는데 Best sellers(베스트 셀러)로 정렬해보겠습니다. 많이 판매된 것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이겠죠.  첫번째 아이템을 미리 보도록 합시다. Newspaper라는 이름의 테마네요.

테마포레스트 테마 상품 페이지

들어가보면 설명이 있고  구매자 리뷰도 있고 지원(support) 항목도 있고 그러네요. 

테마포레스트 테마 상품 정보 페이지

위화면에서 Live Preview (실시간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테마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위테마의 미리보기 페이지는 아래 링크네요. 여러분도 접속해보세요.

https://demo.tagdiv.com/select_demo/select_demo_newspaper

클릭해보면 안내페이지가 나오고 스크롤해서 올려보면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을 클릭해보면 제작사가 미리 준비해둔 내용으로 어떤모습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사이트)일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테마 목록

목록 중 하나를 클릭해봤습니다.

유료테마 미리보기 데모페이지

위 데모페이지 화면에서 오른쪽 건 다른 항목 보기이고 가운데에 있는 모습처럼 나올거라는 군요.

이런식으로 둘러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데모페이지는 판매자들이 자신의 서버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꾸며놓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업체마다 다르게 표현해놓으니 일관적인 미리보기 방식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유료테마 라이선스 가격과 사용

제가 복잡한 법적 문제는 잘 모르지만 한가지 언급해야할 게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에서 테마 가격을 보면 라이선스별로 가격이 다른 게 있습니다.

레귤라 라이선스와 익스텐디드 라이선스는 가격이 다르다
레귤라 라이선스와 익스텐디드 라이선스는 가격이 다르다

레귤라 라이선스(일반 라이센스)와 익스텐디드 라이선스(확장 라이센스) 두가지인데요. 확장 라이센스가 훨씬 더 비싸죠?  Regular License만 있는 경우도 있고 이렇게 두가지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자기 혼자쓰는 개인 혹은 회사 웹사이트를 만들거라면 일반 라이선스로 구입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개발 에이전시나 프리랜서 분들에게 해당될 내용인데요. 구매한 자기 자신이 사용하거나 이 테마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최종 사용자(고객사)에게 무료로 제공될 거라면 Regular License를,  유료로 판매될 거라면 Extended license를 구매하라고 나오네요.

프로그램 사용이든, 저작권이든 라이센스는 정말 어려운 법적 서류같습니다. 남한테 팔 워드프레스를 제작하는 프리랜서가 아니고 저 처럼 혼자 쓰는 경우엔 Regular License 로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에이전시, 프리랜서라면 이러한 라이선스 구분에 대해서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에서 토론된 바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이렇게 구매한 테마는 자신이 코드를 수정해서 고객사 사이트에 사용해도 됩니다만 그렇게 수정한 최종 제품(end product)는 여전히 위 라이센스를 적용받습니다. 물론, 자기가 코드 일부를 수정한다고해도 저렇게 재판매(재배포)는 불허합니다. 단지 자신이 개발하는 웹사이트에 포함시켜서 고객사에 이전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일반 라이센스랑 확장 라이센스랑 가격차이가 너무나는 관계로, 테마 구입은 고객사가 직접하고 수정대행 형태로하는 게 더 나아보이네요. 이럴경우 ‘자기 자신(by you)’ 가 라이선스를 구매한 고객사가 되는 거 같지 않나요? 제가 전문 법조인이 아니라서 그래도 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보기엔 그렇게 읽혀지는데 워드프레스로 사업하시는 분들이라면 꼼꼼히 확인하고 고려해보시기 바래요. 

전 법조인이 아닌관계로 라이선스에 관한 제 의견은 법적 효력이 전혀 없으며 이에 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질 수 없음을 알립니다.

그럼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마음껏 둘러보세요.

테마포레스트 둘러보기

또 다른 유료테마 할인 사이트

참고로 싼 가격에 워드프레스 번들을 판매할 때도 있는 스택소셜 할인 사이트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이곳에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강좌(영어), 마케팅강좌, 하드웨어 및 악세서리 등을 판매합니다.

다음단계

연재작 다음 글에선 플러그인의 설치 및 삭제 방법등에 관한 개념과 팁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 댓글

  1. 혹시 여기 블로그는 어떤 테마를 사용하고 있나요?
    블로그가 이쁘게 되어 있어서 궁금합니다.

  2. 혹시 뉴스페이퍼 한번 구매하면 59달러 내고 영원히 쓰면 되나요? 아님 1년에 한번씩 또 내야 하나요?

    • 안녕하세요.
      먼저 워드프레스 유료테마 시장의 수익모델에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같습니다. 거의 모든 유료테마/플러그인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에 한정해서 설명하자면,

      지불하는 금액은 ‘사용료’가 아닙니다. ‘일정기간동안의 지원’에대한 비용입니다. 이 지원에는 ‘기술지원’과 ‘업데이트’ 지원이 포합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비용지불시 6개월의 지원이 이루어지는데요. 그 기간동안 업데이트되는 모든 보안패치, 기능향상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지원의 경우, 테마적용(설치)이라던지 문제발생시 해결등에대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다만 대부분 테마개발사가 한국국적이 아니라서 영어로만 문의받죠)

      비용지불 후 6개월이 지나고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고 해서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더이상 지원받을 수 없게되고 버전도 그상태에서 머물러야합니다. 이럴때 문제가 생기지않는다면 괜찮지만 워드프레스 코어 업데이트후 구버전 테마파일이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고, 어떤 문제가 생길수도 있는데 그런 모든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해야겠습니다.

      심각한 보안문제가 있는경우또한 불안요소입니다. 구버전에 어떤 헛점이 있다면 해킹등으로부터 위협이 있을 수 있겠죠.
      이것은 유료테마뿐만 아니라 무료테마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유료테마는 아무래도 적극적인 보안패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무료테마 중에서도 열정적인 개발사들은 자주 업데이트 하면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주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새로운버전으로 편하게 업데이트 하실수 있겠고, 몇개월정도는 건너뛸 수도 있겠습니다. 또는 모든리스크를 감내하고 한번 비용지불후 해당버전에 계속 머무를 수도 있겠죠.

  3.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1. 테마를 유료로 구입하게 되면 테마를 어떤식으로 설치하게 되나요? 플러그인처럼 어드민에 활성화 되는지 아니면 ftp로 업로드 하는건지 등등
    2. 라이센스 관리가 어떻게 되나요? 개발사의 홈에 도메인 등록 을 하는식인지 아니면 한번 사면 어떻게 쓰든 제제를 안하는건지. 개인적으로 두개 사이트에 깔게 되면 한쪽은 막히게 되는건지를 알고 싶네요
    3. 6개월 라이센스 기간동안은 업데이트를 어느정도 까지 지원하나요. 구입시점에 메이저 버전이 9였는데 사고나서 얼마안가10 버전이 출시되면 아깝자나요. 그냥 마이너한 패치 수준인지 보증 기간동안엔 최신 상품으로는 무조건 업뎃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4. 안녕하세요. newspaper 테마를 사용하신다고 하셨는데, 혹세 tagDiv composer에서 empty column(Row 또는 Innser Row) 삭제방법을 아시나요?
    다른 건 다 삭제가 되는데, 이상하게 비어있는 Row, Inner Row는 삭제가 되지 않네요. 구글링 해봐도 관련 내용을 찾을수 없어 혹시나 해서 질문들여봅니다.

    • 아… 찾았네요. row를 클릭하고 드래그를 하면 화면 오른쪽 하단에 delete 가 나오네요.
      ㅜㅜ;;;; 하루종일 찾다가 이제 발견했네요. 왜 이건 휴지통 아이콘을 안만들어 논거지.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