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플러그인 구매 추천 사이트

 

WordPress 유료 테마를 판매하는 곳은 여러곳이 있습니다. 개인이나 특정회사 홈페이지에서 자체 판매하는 것부터, 중간판매 상인 유료 테마 판매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중간판매 상 중에서 눈여겨볼 만한 곳은 테마포레스트(링크)  입니다. 

 

방문해보면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테마포레스트 웹사이트 모습

블로그용 테마, 쇼핑몰용 테마(eCommerce) 같은 것드롤 나누어져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에서는 테마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도 팔아요.  워드프레스 상품은 일부일 뿐이고 HTML이나 웹 테마에 관한 것들을 팝니다. Adobe회사의 웹페이지 디자인 프로그램인 Muse 용 템플릿도 팔고요.

 

그리고 테마포레스트는 envato market이라는 이것 저것 파는 더욱 큰 마켓 연합(?)에 속해있는 건데요. 

envato market 의 모든 마켓 종류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한 곳에서 파니까 관련직종에서 종사하시는 분 중 유료 애셋을  구매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envato market에 미리 가입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어디 테마포레스트를 둘러 볼까요?

https://themeforest.net에 접속해서 wordpress 항목을 보면 여러가지 워드프레스 관련 상품이 나오고 맨 아래에는 플러그인 항목도 나옵니다. Blog 항목을 눌러보죠.

테마포레스트 테마 둘러보기 메뉴

 

글쓰는 지금 현재는 아래처럼 나오는데 Best sellers(베스트 셀러)로 정렬해보겠습니다. 많이 판매된 것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이겠죠.  첫번째 아이템을 미리 보도록 합시다. Newspaper라는 이름의 테마네요.

테마포레스트 테마 상품 페이지

 

들어가보면 설명이 있고  구매자 리뷰도 있고 지원(support) 항목도 있고 그러네요. 

테마포레스트 테마 상품 정보 페이지

위화면에서 Live Preview (실시간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테마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위테마의 미리보기 페이지는 아래 링크네요. 여러분도 접속해보세요.

https://demo.tagdiv.com/select_demo/select_demo_newspaper

클릭해보면 안내페이지가 나오고 스크롤해서 올려보면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을 클릭해보면 제작사가 미리 준비해둔 내용으로 어떤모습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사이트)일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테마 목록

목록 중 하나를 클릭해봤습니다. https://demo.tagdiv.com/newspaper_lifestyle/

유료테마 미리보기 데모페이지

위 데모페이지 화면에서 오른쪽 건 다른 항목 보기이고 가운데에 있는 모습처럼 나올거라는 군요.

이런식으로 둘러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데모페이지는 판매자들이 자신의 서버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꾸며놓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업체마다 다르게 표현해놓으니 일관적인 미리보기 방식은 아닙니다.

 

 

유료테마 라이선스에 대해서

제가 복잡한 법적 문제는 잘 모르지만 한가지 언급해야할 게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에서 테마 가격을 보면 라이선스별로 가격이 다른 게 있습니다.

레귤라 라이선스와 익스텐디드 라이선스는 가격이 다르다
레귤라 라이선스와 익스텐디드 라이선스는 가격이 다르다

 

 

레귤라 라이선스(일반 라이센스)와 익스텐디드 라이선스(확장 라이센스) 두가지인데요. 확장 라이센스가 훨씬 더 비싸죠?  Regular License만 있는 경우도 있고 이렇게 두가지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자기 혼자쓰는 개인 혹은 회사 웹사이트를 만들거라면 일반 라이선스로 구입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개발 에이전시나 프리랜서 분들에게 해당될 내용인데요. 구매한 자기 자신이 사용하거나 이 테마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최종 사용자(고객사)에게 무료로 제공될 거라면 Regular License를,  유료로 판매될 거라면 Extended license를 구매하라고 나오네요.

 

프로그램 사용이든, 저작권이든 라이센스는 정말 어려운 법적 서류같습니다. 남한테 팔 워드프레스를 제작하는 프리랜서가 아니고 저 처럼 혼자 쓰는 경우엔 Regular License 로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에이전시, 프리랜서라면 이러한 라이선스 구분에 대해서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에서 토론된 바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이렇게 구매한 테마는 자신이 코드를 수정해서 고객사 사이트에 사용해도 됩니다만 그렇게 수정한 최종 제품(end product)는 여전히 위 라이센스를 적용받습니다. 물론, 자기가 코드 일부를 수정한다고해도 저렇게 재판매(재배포)는 불허합니다. 단지 자신이 개발하는 웹사이트에 포함시켜서 고객사에 이전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일반 라이센스랑 확장 라이센스랑 가격차이가 너무나는 관계로, 테마 구입은 고객사가 직접하고 수정대행 형태로하는 게 더 나아보이네요. 이럴경우 ‘자기 자신(by you)’ 가 라이선스를 구매한 고객사가 되는 거 같지 않나요? 제가 전문 법조인이 아니라서 그래도 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보기엔 그렇게 읽혀지는데 워드프레스로 사업하시는 분들이라면 꼼꼼히 확인하고 고려해보시기 바래요. 

전 법조인이 아닌관계로 라이선스에 관한 제 의견은 법적 효력이 전혀 없으며 이에 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질 수 없음을 알립니다.

 

그럼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마음껏 둘러보세요.

 

연재작 다음글에선 플러그인의 설치 및 삭제 방법등에 관한 개념과 팁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st Author: 스위프티

객체지향 글쓰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