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언어 바꾸기(WordPress 한국어 설정방법)

9

이글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시리즈 연재작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지만 사이트 언어변경 방법은 워드프레스 공통사항이므로 모든 워드프레스에 적용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면 설치할 때 처음부터 한글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게 좋겠습니다다만 아마존 라이트세일(AWS Lightsail)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Bitnami 워드프레스는 영어로 나오는데요. 언어팩이 함께 설치되어있어서 관리자 페이지에서 쉽게 한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염두에 둘 것은 워드프레스를 한글로 바꾼다고 해서 플러그인까지 한국어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깡통 워드프레스는 기여자들이 번역을 해놨지만 플러그인은 세계각지의 다른 회사, 개인들이 만들고 관리하기 때문에 보통은 모두 영어로만 제공됩니다.

이는 관리자페이지에서 뿐만아니라 플러그인이 방문자에게 뭔가를 보여주는 플러그인이라면 그 역시도 영어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 중에는 설정에서 한글로 변경할 수 있는 것도 있을테고 혹은 자신이 직접 PHP파일을 열어서 그런 부분만 한글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면 다시 영어로 돌아오므로 PHP코드 수정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영어에서 한글로 변경 및 글 발행 시간 표시형식 바꾸기

그럼 이제 워드프레스의 언어를 변경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사이트 전체를 한글로 바꿀 뿐만 아니라 날짜형식과 표시 시간대도 함께 변경해주는게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언어 변경

위 그림처럼 관리자페이지의 Settings 항목에서 Site Language를 한국어로 변경하고 타임존은 한국시간인 UTC+9로 해줍니다.

날짜포맷은 저처럼 xxxx년 xx월xx일 처럼 나타내려면 Y년 m월d일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ave Changes 버튼을 누르면 세팅이 저장되고 한글로 바뀝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처럼 블로그이름(Site Title)과 설명(Tagline), 이메일등을 설정가능합니다.

다음단계

이렇게 언어설정이 끝났습니다. 시리즈 연재작 다음단계로 이동!

9 댓글

  1. 워드프레스를 직접 다운받아 한국어용으로 설치한다고 해도 플러그인에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면 해당 플러그인은 영어로 사용해야 하는건 매한가지인거죠?

    • 네 그렇습니다. 대부분은 관리자 페이지에 해당하는 내용이예요. 사용자에게 보여질 내용을 출력하는게 있는 플러그인의 경우 관리페이지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는 수단을 제공하곤 하더군요.

      워드프레스 자체는 한글로 설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자잘한 메뉴들이 영어로 나오면 이용하기 어려워질테니까요.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대부분이지만 플러그인 폴더 파일을 까보면 로컬라이징 번역 파일이 있는것도 있습니다. 이경우 언어별 .po파일과 .mo파일로 준비되어있을텐데요. 번역해서 한글용 파일을 직접 만들어서 추가해도 됩니다. 제경우 Mac이라서 poedit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번역,매칭시킵니다.

      또는 해당플러그인 php 코드를 직접 수정해서 번역을 할 수도 있지만 매우 권장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남이 관리하는 플러그인은 업데이트받게 되면 내가 수정했던 코드들이 다 지워지거든요.

      •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그럼 남의 플러그인을 받아서 쓰는경우 왠만하면 그 상태로 사용하는게 좋겠네요. 만약 제가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 쓰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가요?

    • 네. 그대로 사용하는게 관리측면에서 좋죠. 플러그인은 유료쪽에도 좋은게 많으니 맞는걸 먼저 찾아보시는게 좋고요. 개발할줄 아시면 직접구현해도 되는데 플러그인을 제작하는건 여러가지 규칙을 따라야합니다. 공부할게 많죠.

      php 만이 문제가 아니라 워드프레스 개발 방법에관해서 알아야할 규칙들이 많아요. 워드프레스 코어는 건들이지않기, 다른사람의 플러그인 코드에 있는 함수이름과는 다르게하기. 액션, 후크 , 숏코드 등등 거기에 DB 보안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요. 플러그인의 php코드는 DB에 접근이 되기때문에 자신이 DB를 망가트릴수도, 혹은 사용자에게 입력폼을 받게되면 DB 인젝션 공격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 마련해둔 API를 최대한 쓰는게 좋습니다.

      저도 남이 만든 플러그인 몇개는 코드만 조금씩 바꿔서 쓰긴합니다. 코더입장에서는 처음부터 다 만드는 것보단 커스터마이징하는게 편할때가 많거든요. 자신이 잘 알고 있으면 백업잘해두고 코드정리 잘해두고해서 업데이트가 있을때 먼저 업데이트 할만한 건지 내용보고 업데이트할예정이면 오프라인이나 테스트서버에서 먼저 해보고 수정하고 그렇게 하죠.

      • 몇일 프로그래밍 공부를 해봤는데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거면 왠만하면 이미 만들어져있는 플러그인 중에 최대한 제 생각과 가까운 놈으로 찾아보고 거기서 약간 수정하는 식으로 하는게 시간효율측면에서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맨땅에 창조하려하니 결국에는 할 수 있다고 해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것 같아서요!ㅠㅠ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