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스냅샷 백업에서 복원 및 요금제 플랜 업그레이드 방법 (새로운 인스턴스 생성)

18

블로그의 지난 글에서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서버를 스냅샷을 이용해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그 스냅샷 이미지를 그대로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복원은 스냅샷에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함으로써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단순히 데이터복원 뿐만 아니라, AWS Lightsail의 인스턴스 사양을 올리는 요금 플랜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게됩니다.

참고로 지난 글에서 말했듯 스냅샷은 리전(지역)에 귀속되므로 이글을 작성중인 현재로서는 다른 지역에 생성되어있는 스냅샷을 이용해 새로운 지역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는 없습니다. 다른 리전으로 인스턴스 이동은 AWS Lightsail 스냅샷 생성 및 복원, 업그레이드 시리즈 연재작의 다음글인 다른리전으로 서버 이전하기를 참고하세요.

 

스냅샷 목록에서 원하는 백업본 찾아 복원하기

자신의 라이트세일 홈페이지에서 스냅샷 전체목록 또는 현재 돌아가고 있는 인스턴스의 스냅샷이 있다면 해당 인스턴스의 스냅샷 목록에서 스냅샷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체 스냅샷 목록중에 특정 인스턴스의 스냅샷 목록을 펼쳤다
나의 모든 스냅샷 목록에서 찾기

위 그림은 전체목록 중에 나오는 것이고 아래그림은 현재 실행중인 인스턴스를 선택해서 해당 인스턴스에 해당하는 목록만 본 것입니다.

인스턴스에 해당하는 스냅샷 목록이 나온다
특정 인스턴스의 스냅샷 목록

 

위 그림들처럼  점3개 버튼점 3개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팝업이 나오고 Create new instance 를 클릭해 인스턴스 생성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Create new instance 와 Delete snapshot 메뉴가 있다

 

아래 그림은 위의 동작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인스턴스 생성화면입니다.

스냅샷으로 시작하는 인스턴스 생성화면

 

위 그림에서 보듯 Change zone을 바꾸거나 Change SSH key pair 를 통해 기존 인스턴스와는 다른 키페어를 사용하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키페어 매니저 화면

 

우리 자신이 만들었던 키페어의 개인키(private key)는 아마존이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해당 리전에 공통으로 쓰일 수 있는 Default 기본키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보관 중이므로 이때 다시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별 요금을 선택하고 생성될 인스턴스이 이름을 지은다음 Create 를 클릭하면 인스턴스 생성이 시작됩니다. 기존의 인스턴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이 때 상위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스턴스 이름 짓기

 

생성중인 인스턴스

시간이 지나면 Pending 이 사라지고 새로운 인스턴스 목록이 생길겁니다. 

도메인과 IP 매칭

이제 새롭게 만들어진 인스턴스로 도메인 IP를 옮기고 DNS 설정을 바꾸고 반영되길 기다렸다가, 새로운 인스턴스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 후(비공개 글을 써보면 알 수 있겠죠), 정상적으로 연결된다면 기존에 있던 인스턴스는 삭제하면 될텐데요. 새로운 인스턴스는 기존의 인스턴스와는 IP가 다르므로 고정아이피를 옮겨 붙이기하거나 자신의 DNS 설정을 새롭게 하면 되겠습니다. 도메인에 HTTPS를 설정 했다면 그 또한 점검해봐야겠고,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의 자체 방화벽에서도 HTTPS를 열어주었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스냅샷을 이용해 기존의 백업된 데이터를 그대로 복원,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으로는 다른 국가지역 리전으로 스냅샷 복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8 댓글

  1. 안녕하세요.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백업 플러그인을 통해 백업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냅샷을 이용하는 장점이 뭘까요? 혹시 문제가 생기면 백업 플러그인을 통해서 복구하면 될텐데 워드프레스만 서버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스냅샷은 비용도 나가고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스냅샷은 서버 환경에 대한 백업까지 함께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스냅샷은 복원이 쉽습니다. 인스턴스 새로 만들고 고정IP를 옮겨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서버환경이라하면 컴퓨터 시스템 전체를 얘기합니다.
      OS 버전, PHP, PHP모듈, 리눅스업데이트, 방화벽설정, 웹서버설정, HTTPS 인증서, 폴더 및 파일의 소유자 및 사용자그룹과 권한 변경등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관련 데이터만 백업을 해주죠. 물론 서버 환경등이 변경되지 않는 한에서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백업도 유효합니다.

  2. 인스턴스를 삭제하려고 합니다.

    “질문: 스냅샷이 생성 인스턴스 아래로 정렬되던데,
    인스턴스를 지우면 속한 스냅샷도 다 사라지는 거 아닐까요?”

    스냅샷 단독이 아니라, 생성 인스턴스 아래에 있네요.
    ‘해당 스냅샷 만들던 당시 인스턴스의 리전’에만 귀속되는 줄
    알았는데, 스냅샷만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개념이 아니었나요?
    기존 인스턴스를 지우고 새 인스턴스를 만들고 싶다면,
    기존 인스턴스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스냅샷으로 복원-새 인스턴스 만들고,
    그 뒤에 기존 인스턴스를 지우는 과정을 거쳐야겠네요.

    제가 왜 이런 질문을 드리냐면 바로 이전 연재 글 도입부에서
    “그리고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인스턴스를 만들면 삭제하지 않는
    이상 시간당 요금이 나가는데요. 만들었던 임시서버는 당분간
    없애버리고 나중에 다시 만들고 싶을 때 스냅샷으로 백업해둔 뒤
    임시서버 인스턴스는 삭제하는 것도 요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라고 적으신 부분에 대한 개념 충돌이 일어나서요.
    만약 제가 걱정하듯 인스턴스를 지우면 스냅샷도 같이 지워지면
    인스턴스를 잠시 지워두는 게 가능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혹 인스턴스를 지워도 스냅샷이 단독으로 존재해서,
    스냅샷 저장 용량별 요금만 청구될까요?
    인스턴스를 지우기 전에 꼭 확인되어야 할 부분이라 여쭈어봅니다.

    • 그렇게 보이지만 인스턴스와 해당인스턴스에서 찍어낸 스냅샷은 독립적입니다.

      인스턴스에 스냅샷 기록이 있는상태에서 인스턴스를 삭제해도 해당 스냅샷이 남아있습니다. 라이트세일 관리홈화면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간단히 테스트용 인스턴스를 만들고, 스냅샷에 이름을 지어주고 인스턴스를 삭제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3. 안녕하세요 인스턴스를 업글레이드 후 고정아이피만 기존 사용하던 고정아이피만 연결하니 문제없이 사용가능한데요^^; 다만 파일질라 SFTP접속시 root로는 접속이 안되고 bitnami로만 접속이 되는데 어떤부분이 문제가 있어서 그런지 알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4.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감사하드립니다.
    ediltplus 등으로 연결하여 소스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잇을까요 ? editplus는 key로는 연결이 되지않고, pagent로 key를 import 하고 넣어도 연결이 안되는데, 다른 방법이 있을가요.

  5. 스냅샷으로 백업시, 서버내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은 저장이 안되는 건가요???
    스위프트님 블로그 보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스냅샷을 저장해두었는데요.
    아바다 테마를 적용하고 플러그인 설치하다가 충돌이 됬는지 HTTP 500 Error가 발생하여,
    워드프레스 어드민 계정이 접근하지도 못하고, FTP로 중요 파일도 수정하지 못하는 상태인데요.
    스냅샷에 워드프레스 파일까지 포함되어 있는건가요???

    현재 스냅샷으로 인스턴스 옮기고 도메인 옮겼는데… 제 블로그는 초기화되어 있습니다…

  6. 요금제를 변경하기 위해서

    기존에 쓰던 인스턴스에서 스냅샷을 생성하고
    새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존에 쓰던 인스턴스와 스냅샷을 삭제해도
    새로운 인스턴스는 문제없이 운영 가능한가요?

  7. 감사합니다. 요금제 변경하려고 새 인스턴스 생성했는데 갑자기 연결이 안되는 거에요. 근데 방화벽 써주신거 보고 https 추가해서 일단 연결은 됐어요. 뭔가 며칠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아요. 암튼 넘 감사드립니다. 감사한 마음이 크니 광고도 ……ㅎㅎ
    근데 기존 인스턴스는 혹시 몰라 나중에 삭제하고 싶은데요. 일단 중지시켜 놓는게 좋을까요?
    중지 시켜둬도 나중에 혹시라도 필요하면 살릴 수 있는거겠죠?
    새로 만든 인스턴스로 뭔가 문제 생기면 다시 연결하려고요 ㅠ

  8.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댓글 남겼었는데요.
    요금제를 올리려고 스냅샷을 만든 다음 새 인스턴스를 생성했는데요.
    방화벽에 관한 글 써주신거 보고 덕분에 잘 만들었었는데요.

    푸티나 파일질라에 접속이 안됩니다. ssh키가 안맞다고 하면서요.

    아마도 처음에 만든 인스턴스 만들때 ssh키를 업로드 했었는데,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에는 ssh키가 업로드 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요. ㅠㅠ

    근데 ssh키를 업로드 하지 않았던 것은
    새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서 기존 ssh키를 업로드 하려고 했는데,
    자꾸 오류가 나면서 업로드가 안됐었거든요. 그래서 업로드를 못했던 거고요.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9. 안녕하세요ㅠㅠ
    스냅샷 생성 이후 인스턴스 생성하거,고정ip까지 기존의 것으로 연결을 했는데 cpanel접속과 작동은 잘 되지만 웹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10. 안녕하세요 운영하던 워드프레스가 망가졌는데, 워드프레스 재설치해서 초기화되도 스냅샷이 있으면 새로 만들어진 워드프레스에도 썻던글 그대로 가는건가요..? 스냅샷이 그런기능인가요 ㅠ? 참고로.. 지금 워드프레스에 접속하면 “Apache2 우분투 기본 페이지” 이렇게 나옵니다.. 인증서 갱신이 CAA(?) 이유로 안되서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결국 이렇게 됐습니다..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