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스냅샷 생성하기 (AWS 인스턴스 서버 데이터 백업 방법)

1

여러분이 AWS Lightsail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서버를 사용하고있다면 주기적인 서버백업용으로 스냅샷 기능을 이용하길 추천드립니다. 수동으로 생성해줘야하지만 매우쉬우니 만일을 대비해서 중간 중간 서버를 통채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 라이트세일 스냅샷 요금
  • 스냅샷 백업하기
  • 스냅샷 삭제하기
  • 전체 스냅샷 목록

스냅샷이란?

스냅샷은 백업을 위한 시스템 이미지(통 채 복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대해서는 예전 글에서 워드프레스를 한번에 설치 할 때  LAMP+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이미지를 고를 때 언급했습니다. 그 때 골랐던 것도 아마존에서 미리 준비해둔 서버 이미지로 부터 복사해서 설치해주는 것이죠.

그래서 스냅샷 기능을 이용해 현재 자신의 라이트세일 서버에 내가 설치해둔 그대로 이미지로써 백업하고 나중에 그것을 복원하면 백업했던 시점 그대로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정기정으로 또는 큰 작업 직전과 직후에 주로 스냅샷을 만들어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곤 합니다. 보통 작은 서버라면 DB역시도 같은 서버에 설치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이런 경우 DB 백업도 함께 됩니다.

그리고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인스턴스를 만들면 삭제하지 않는 이상 시간당 요금이 나가는데요. 만들었던 임시서버는 당분간 없애버리고 나중에 다시 만들고 싶을 때 스냅샷으로 백업해둔뒤 임시서버 인스턴스는 삭제하는 것도 요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스냅샷은 리전(Region) 별로 귀속됩니다. 2018년 7월 현재로서는 다른 리전으로 옮길 수 있는 방법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차후 지원 예정). 그래서 도쿄 서버에서 생성한 스냅샷을 한국 서버로 옮기기 할 수 없다는 거죠. 아직은 말이죠.

라이트세일 스냅샷 요금 (비용계산에대해서)

스냅샷은 저장공간만큼의 요금을 별도로 받는데 현재 스냅샷 요금은 사용 용량 1GB당 한달 0.05 달러 ( 한국돈 56원)입니다. 이 것은 인스턴스 비용과는 별개이고, 인스턴스의 첫 무료기간과도 상관없어서 스냅샷을 만들자마자 요금계산이 들어갑니다.

제가 한동안 청구서에서 스냅샷 요금표를 지켜본 결과 내 서버의 총 디스크용량이 20GB라고 해서 스냅샷이 20GB를 차지하는 건 아니더군요.  프로그램을 몇개 설치하지 않았다면 실제 디스크 사용량은 얼마되지 않을 겁니다. (LEMP스택기준 약1.6GB)

제가 도쿄리전에 7개의 스냅샷, 그러니까 총 사용 가능용량 30GB 짜리 4개, 20GB 짜리 3개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청구서에는 한달동안 약 22GB로 계산되었습니다. 중간 중간 만들고 삭제한 인스턴스도 있었던 것도 같고요. 한 달동안 이 스냅샷 7개에대한 비용이 $1.10 청구되었습니다.

라이트세일 요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스냅샷 백업하기

먼저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접속해서 자신의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새로운 스냅샷을 만들고 싶은 인스턴스를 하나 선택해 해당 인스턴스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라이트세일에서 관리중인 나의 인스턴스들

각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에서 Snapshots 탭을 클릭해보면 아래그림 처럼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해당 서버 인스턴스의 새로운 스냅샷을 만들 수도 있고 기존 스냅샷목록이 나와 관리(보기,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곳에서 Snapshots -> 스냅샷이름짓기 -> Create snapshot 을 순서대로 하면 스냅샷 생성이 시작됩니다.

스냅샷 생성 페이지

 약간의 시간후에 생성이 완료됩니다. 아래는 생성중인 화면입니다. 몇분의 시간이 필요하니 다른 일을 하다가 돌아와서 다시 새로고침해봅시다.

인스턴스 스냅샷이 생성중인 화면. 팽이가 돌고있다
스냅샷 생성중…

아래는 생성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Recen snapshots 항목 맨 위에 생겼군요. 

새로운 스냅샷이 목록에 생겼다
생성된 스냅샷

스냅샷 삭제하기

Recent snapshots 항목에서 이전에 있던 백업은 세로로 된 버튼(점3개 버튼)을 눌러보면 나오노느 Delete snapshot 을 눌러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더 오래된 스냅샷은 See all snapshots를 눌러보면 나옵니다.

 

팝업메뉴에 Delete snapshot 메뉴가 나옴

전체 스냅샷 목록 및 관리하기

라이트세일 홈페이지에서 Snapshots 탭을 누르면 모든 인스턴스의 모든 스냅샷목록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인스턴스 별로가 아닌 리전별로 분류되어있는데요. 인스턴스를 삭제해도  만들었던 스냅샷(주인없는 스냅샷)은 남아서 이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생성했던 스냅샷들이 리전별로 나눠진 목록에 나온다
관리중인 나의 모든 스냅샷

어떤가요?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인스턴스 스냅샷을 만들고 삭제하는 방법 참 쉽죠? 비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여러분들도 주기적으로 스냅샷을 만들어 서버를 백업하고, 오래된 스냅샷은 또 삭제하면서 관리해보세요.

다음단계로 이렇게 만든 스냅샷에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해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개의 댓글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