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설정파일 값 세팅하기 ( WordPress wp-config.php)

0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한 이전 글 다음에 해야할 일인 설정파일(wp-config.php)을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설치후에는 DB 값을 필수로 해줘야하고 기타 설정을 추가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 글은 리눅스서버  LEMP 스택에 WordPress 설치하기 시리즈 연재작의 일환으로 작성되어 MariaDB 정보를 필요로 하지만 mySQL DB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설정은 같습니다. 또한 웹서버로 nginx를 사용하든 아파치를 사용하든 설정방법은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정파일인 wp-config.php 파일 만들기

워드프레스의 설정파일 이름은 wp-config.php 이지만 처음 설치했을 때는 해당파일은 아직 없고 샘플파일인 wp-config-sample.php 가 있습니다.

sftp 폴더트리에서 본 샘플설정파일

이 샘플파일을 wp-config.php라는 이름으로 복사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정하겠습니다. 

CLI 명령어를 사용해서 복사하려면 아래형태로 입력하면됩니다

cp -p /경로/원본파일 /경로/새로운파일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cp -p /var/www/html/wp-config-sample.php /var/www/html/wp-config.php

아래 두 그림은 명령어 입력후 확인해본 모습입니다.

cp 명령어 입력으로 wp-config 파일을 만들었다

transmit 5에서 확인한 모습

이제 wp-config.php 파일을 열어보면 샘플 설정파일의 내용과 똑같이 나오게됩니다. 저는 SFTP를 이용해서 아래처럼 Atom 텍스트 편집기에서 이 새로운파일을 열어 수정하려고 합니다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정보 값 수정하기

파일 내용중에는 아래와 같은 줄이 DB 정보가 설정된 곳입니다. MySQL 세팅이라고 안내되지만 MariaDB도 같습니다. 이 정보들의 값을 자신이 준비한 DB 내용으로 바꿔야합니다.

wp-config 에있는 DB 정보 Define 문들

여러분의 DB 정보는 시리즈 연재작의 지난글에서 DB를 추가할 때 만들어둔 그것입니다.

 

이제 define() 함수에 있는 설정 값을 내 서버 설정과 맞도록 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DB_NAME(DB 이름)과 와 DB_USER(DB사용자), DB_PASSWORD(DB사용자의 비밀번호)만 수정합니다.

저는 아래처럼 입력하게 되었네요.

3가지 DB 비밀정보를 입력했다

나머지 DB_HOST, DB_CHARSET, DB_COLLATE 의 값은 그대로 둡니다. 

워드프레스 인증 키와 솔트 랜덤값 입력하기 (Authentication Unique Keys & Salts)

그리고 설정파일 중에는 KEY와 SALT 값을 넣어줘야하는데요. 아래 그림처럼 8줄이 있을 건데  put your unique phrase here 이라고 써진곳에 들어가야할 값들은 보안문자열로서 랜덤 문자열입니다.

wp-config 의 Key 값과 Salt 값들

 

이 값은 저와 다르게 입력해야하는데요.  위 코드의 위에 주석으로 안내된 링크(아래)가있는데 랜덤문자열을 발생시켜주는 제너레이터 웹사이트입니다.

이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새로고침해 볼 때 마다 아래그림처럼 define 값에 들어가는 문자열이 랜덤으로 바뀝니다.

워드프레스 키와 솔트값 랜덤 제너레이팅 사이트

 

위 웹페이지에서 글자를 모두 선택해서 복사한다음 설정값 위치에 붙여넣어 아래처럼 대체해줍시다.

워드프레스 인증 키값과 암호 솔트값 입력 완료

참고로 이 값은 보안에 관련된 사항이고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주기적으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차후 주기적으로 바꿔주도록 합시다. 참고: 워드프레스 인증키 솔트값 자동으로 바꿔주는 무료 플러그인 추천

워드프레스 wp-config.php 기타 값 설정

추가로 아래 값들을 설정파일 아래쪽에 추가해줍시다

  • temp 폴더 위치 지정
  • FTP 연결정보 설정
  •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설정

temp 폴더위치 지정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과 테마 설치, 업데이트할 때 필요한 파일을 임시폴더에 다운로드 했다가 업데이트하고 임시폴더를 비우는 형태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 폴더가 없거나, 쓰기권한이 없으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나곤 합니다

“업데이트 실패: 다운로드 실패. 파일 스트리밍을 위한 대상 디렉터리가 존재하지 않거나 쓰기 가능하지 않습니다.” “Destination directory for file streaming does not exist or is not writable.”

이 임시폴더를 마련하고, 웹서버 사용자인 www-data가 쓰기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시리즈 연재작 이전단계에서 했습니다. 이제 이 임시폴더 위치가 어디인지 워드프레스 설정파일에 지정해줄 차례입니다. 그런 문제가 없도록 wp-config.php 파일에 아래 문구를 작성해주세요.

define('WP_TEMP_DIR', dirname(__FILE__) . '/wp-content/temp');

temp 폴더 위치를 지정하는 define 문

 wp-config.php 파일이 위치한 현재위치 기준[dirname(__FILE__)]으로 하위의 /wp-content/temp/ 경로에 있음을 설정한 것입니다.

FTP 연결정보 증명서 요청 우회 설정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설치하면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되는데 서버가 파일을 받는 과정에서 연결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워드프레스는 디폴트로 FTP 프로토콜을 이용하게 되고 FTP 사용자명과 FTP 비밀번호를 아래 그림처럼 요구하게 됩니다.

SFTP 연결정보 요구화면 팝업창
연결정보 요구화면: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려면, 워드프레스는 웹 서버에 접속해야 합니다. 계속 진행 하기 위해 FTP 증명서를 입력하세요. 증명서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웹 호스트에게 연락하세요.”

자신이 서버에 FTP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직접연결(direct)로 바꾸어서 이것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정코드 한 줄을 추가해주면 플러그인 업데이트, 설치할때 위 그림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define('FS_METHOD', 'direct');

FS_METHOD를 direct로 설정하는 define문



이제 파일을 저장하고 닫아줍니다.

다음단계

WordPress 설치후 필수적인 설정값은 위와 같이 끝났는데요. 시리즈 연재작 다음 단계로 파일 업로드 용량 제한을 늘려봅시다.

참고자료: codex.wordpress.org

댓글을 남겨주세요.(익명, 구글, wordpress,페이스북, 트위터 계정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