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 서비스(AWS) 고객 지원 센터 와 한국어 포럼 게시판을 통해 요금 문제 해결하기

0

AWS를 사용하는 사람 중에 라이트세일만 사용하다보면 그럴일이 별로 없겠지만 가끔 뜻하지 않은 요금 폭탄으로 곤란을 겪었던 분들이 계셨고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해결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잘 모르는 상태에서 높은 사양의 온디맨드형 EC2 인스턴스(라이트세일 아님)를 켜뒀다던지, AWS 계정을 해킹당했다던지 말이죠.

어느날 청구내역에 천만원이 찍히면 정말 참담할 것같습니다. 미연에 예방하는 길은 계정 보안을 스스로부터 챙기는 것과 서버 스펙과 사용량에 따른 과금제를 사용하는 EC2 같은 서비스를 사용할 땐 잘 알아보고 쓰는 것이겠지만 나에게도 닥치면 고객센터 문의를 직접 해야할 겁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프리티어가 보통 1년씩 제공되다 보니 이것저것 만들어놨다가 EC2, RDS등 인스턴스를 그대로 방치해서 1년이 지나서야 결제되고서야 부랴부랴 찾게되는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꼭 해킹으로한 과금 폭탄인 아니더라도 소소하게 청구서 금액이 다른 것 같다거나 이중으로 과금되었다거나 할 때도 문의가 필요하겠죠.

라이트세일 요금관리, 알림 설정 시리즈 연재작의 일환으로 요금문의에 대한 글과 라이트세일 서비스 제한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WS 한국 개발자 포럼 게시판

 AWS 한국 개발자 포럼은 사용자들간의 답변만 이루어지는 소통하는 공간이었지만 2016년부터 한국어를 할 줄 아는 AWS 엔지니어와 봉사자들이 답변에 참여 했다고합니다. 포럼에 방문해보면 아마존 아이콘 뱃지가 달린 사람들의 답변을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일 뿐 기술 지원에 대한 질문은 고객센터를 이용하라고 하네요.(유료 플랜)

해킹으로인한 과금청구, 계정해킹에관한 질문 목록
포럼에 올라온 해킹관련 질문

중요: 포럼은 공개된 게시판이므로 민감한 계정정보는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AWS 지원센터에 영어나 일본어, 또는 번역기를 통해 문의 했더니 해결했다는 답변자의 글
포럼에 올라온 해킹으로 인한 요금폭탄 해결 사례

그리고 AWS 서비스 전체 포럼에서는 각 서비스 주제에 관해서 논의되니 영어를 읽을 줄 안다면 참여하는 것도 좋겠네요.

포럼은 아무래도 사용자 커뮤니티 게시판이고 요금문제 해결 창구는 아니므로 계정이나 요금에 관련된 문의는 고객센터에 직접해야하겠습니다. 요금에 관련된 질문은 공짜니까요.

AWS Support 고객 센터 문의하기

AWS 고객센터에는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문의를 통해 자신의 전화번호를 남기면 전화를 건다고합니다. 계정이 없는 상태에서는 채팅서비스를 이용해 서비스를 문의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고객센터 홈페이지는 아래링크와 같습니다.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Create case 버튼을 클릭하면 문의양식을 작성하는 화면으로 이동되고 양식을 작성해서 제출(Submit)한 뒤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SupportCenter 첫화면. 오른쪽에 Create case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문의 양식
*표는 필수항목

Regarding 항목에서 Technical Support(기술지원)문의는 유료 Support 플랜에 가입되어있어야합니다. 무료인 Basic 레벨에서는 계정과 요금 또는 서비스 제한 늘리는 문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vice 에서는 Billing, Category에서는 Payment Issue를 선택해주면 AWS 요금에 관한 문제를 문의하는데 적절할 것 같네요.

고객센터는 영어와 일본어로만 제공되니 번역기 같은 걸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어서빨리 한국어를 지원했으면 좋겠군요. 한국어도 지원안하는데 누가 유료 기술지원을 쓸까요. 저도 영어를 할 줄 안다지만 한글로 작성하는 게 100배는 편하거든요.

 

라이트세일 서비스 제한 늘리기 – 고정IP, 인스턴스, 저장공간

라이트세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의 제한치 이상을 사용하는 방법은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새로운 제한치를 받는 것인데요. 그나마도 3가지 리소스에 대해서만 늘릴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Instances
  • 고정IP – 정적IP, Static IPs
  • 스토리지 저장공간 – Total Storage needed(in TiB/account)

인스턴스 제한은 20개이지만 고정IP는 5개인 점을 보아 고정 IP 리밋을 늘려야하는 문제가 가장 먼저 닥칠 것 같군요. 고정 IP를 늘리리려면 아래처럼 문의해주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Service Limit Increase 를 선택해주고 Limit Type에서는 Lightsail을 선택하면 Request 상자가 나타나는데 그 안에서  Region 선택, Limit 은 Static IPs, 새로운 제한치 값인 New limit value에는 숫자를 기입합니다.

Create Case 에서 Service Limit Increase 이 선택되어있다

고정IP뿐만아니라 다른 리소스에대한 제한치도 함께 요청하고싶다면 Add another request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면 됩니다

Use Case Description 에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길래 IP가 부족하다라는 말을 작성합니다. 제한치를 풀어주지 않으면 디지털오션(Digitaocean)같은 다른 서비스로 옮길 수 밖에없다는 말도 넌지시 해보는게 어떨까 합니다. 진짜로 옮기냐고요? 네.

아마존 웹서비스 계정에 로그인 할 수 없을 때 문의하기

살다보면 자신의 계정 비밀번호를 잊었을 때나 계정ID 자체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땐 계정 되찾기를 해야하겠죠.

AWS의 문의처에 방문해서 계정 또는 결제 관련 지원이 필요합니다.로그인없이 결제 또는 계정 요청 제출을 클릭해 이동된 페이지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문의 할 수 있다는 군요.

아마존 웹 서비스 문의처

그리고 이동된 영어페이지에서 이름, 이메일주소, 전화번호등 양식을 작성해서 Submit을 클릭하면 요청이 제출됩니다. 

다음 단계

이렇게 AWS 고객지원 센터 이용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아직 한국어포럼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은데 함께 참여해서 여러가지 논의되었으면 좋겠군요.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