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op ad

최근 페이스북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유튜브 채널도 만들었네요. 페이스북을 통해서 글이 더 많이 공유되길 바라는 제 욕심을 반영했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전에 페이지를 만들어봤었는데요.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면 안좋은 게 페이스북에서 자꾸 페이지 광고해보라고(돈내라고) 자꾸 알림 띄워요. 알림에 1 표시되어서 봤는데 좋아요도 아니고 공유도 아닌, 광고주가 되세요라는 알림이면 허탈합니다.

페이스북 사이트에 마련된 스위프트코딩fb 페이지

HTTPS 글 업데이트 했어요

 오늘은 블로그 첫 연재작이었던 글 중 워드프레스 HTTPS 설정하기글에서 인증서 발급 부분을 수정하게되었습니다. 1년 전 글인데 메인도메인과 서브도메인 인증서 발급을 따로 받는 부분으로 작성한 것이 혼란이 있었던 것같더라고요. 누군가는 메인도메인을, 누군가는 www 서브도메인을 사용하겠죠. 그냥 한번에 받는걸로 바꾸었는데 다음에 읽으시는 분들 부터는 별탈이 없었으면 좋겠군요.

조만간 해당 시리즈 전체를 전부 손 볼 요량입니다. 제가 다시 따라해보니 여전히 잘 되긴하고 큰 문제는 없는 것같더군요. 조만간 몇가지는 별도의 글로 분리 시켜야할 것같더라고요.

그리고 해당 연재작은 본래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연재작인데 다른 곳에서 원래 쓰던 워드프레스를 옮겨오시는 분들이 글을 참고하면서 잡음이 주로 생겨왔습니다. 

워드프레스 구조나 리눅스, DB등을 좀 다룰줄 아는 분들은 그나마 참고해서 알아서 잘 하셨던 것 같은데 서버관리 지식이 없는 분들은 플러그인이나 다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다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겠죠.

서버이전을 할 때 기존에 쓰던 시스템환경(PHP버전, 모듈과 MySQL, OS버전등)이 달라지고 서버설정도 달라지니  정상 동작이 보장되진 않거든요. 제가 서버이전을 해도 마찬가지긴 하지만요.

그래서 서버이전글을 써야겠다 써야겠다 해왔는데 이전 사례가 좀 여러가지 될 것같아서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호스팅만해도 어느분은 카페24, 고도몰에서, 디지털오션등에서 옮기실테고 어느분은 옮기는 김에 아파치에서 nginx로 갈아타고 싶어하실테고, 어느분은 비트나미 워드프레스가 아니었다가 비트나미 워드프레스로 옮겨올테죠.

이걸 각각 다 따로 따로 썼다간 중간 중간 겹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제 블로그 신상에도 별로 좋진 않아요. 그래서 공통적인 내용은 글을 따로 빼서 참고형식으로 쓰길 바랬거든요. 그런데 그런 과정이 토씨하나로 달라질 수 있는 거라  포괄적인 내용을 담을 최적의 글을 써낼 수가 없었어요.

결국 내린 결론은 사례별로 연재작을 만들자가 되었네요. 모든 사례는 다 작성할 수 없겠지만요.

그리고 유튜브 채널도 활용하려고 해요

그리고 글만 쓸게 아니라 동영상 제작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기존에 있던 글들부터 필요한 것들(복잡한것들)만 동영상으로 과정을 넣으려고하는데 제가 예전에 경험했던 동영상 강좌녹화때 제가 녹음을 잘 못하거든요. 녹음된 제 목소리 듣는 것도 괴롭고요.

유튜브 스위프트TV 채널 홈화면

하지만 이 블로그에 글을 쓰는 제 첫번째 목적,  읽는 사람이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어야한다는 원칙을 곱씹어 본 결과 어설프더라도 동영상이 있는 쪽이 낫다라는 결론에 이르러 유튜브 채널을 마련했네요. 여전히 블로그글이 주이고 유튜브는 돕기만 할 겁니다.

이제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네요. 즐거운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6 댓글

  1. 이미 생각을 해보셨겠지만..혹시 SEO 관련 포스트도 작성하실 계획이 있으실까요?
    지금은 어느정도 익숙해졌지만(?), 처음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할 때 리치카드나, 구조화된 데이터 같은 것들이 상당히 어려운 개념으로 느껴졌였거든요..
    (예를 들어 메이저 사이트들 검색해보면, 사이트 아래 별도 메뉴박스 같은 것들이 어떤 논리에 의해서 생성되고 사라지고 이런 것들은 모르겠더라구요..)

    스위프트님이 이런 것들을 다뤄주시면 얼마나 쉽게 설명해주실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늘 감사합니다.

    • 계획은 있었지만 지금은 앞으로 쓸 글들이 많아서 SEO는 한참 나중으로 미뤘네요.
      리치카드나 구조화된 데이터는 또 테마 세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테마 사용법글이 또 필요할 것같아요.
      그러고도 어찌 표시될지는 전적으로 구글에 달려있으니까요.

  2. Elementor를 설치하고 Elementor Pro를 구매 했으나 Elemenror Pro를 설치를 못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서버(카페24)에 업로드(filezilla이용)를 했습니다.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