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50% 가격인하 및 새로운 요금플랜추가(AWS Lightsail 새로운 요금 가격표)

12

아마존 라이트세일(AWS Lightsail)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생겼습니다. AWS Lightsail 가상서버 인스턴스의 비용이 올 1018년 8월 부터 할인되었어요!

저만해도 라이트세일 홈페이지에서 청구서 항목에 들어가보니 벌써 할인혜택을 받게되었네요. 여러개의 인스턴스와 스냅샷 백업용량을 사용중인 제 계정에서 기존에 $20이 넘는 요금을 지출하고 있었는데 이번달 예상비용은 $12.69로, 약 반으로 떨어질 전망이예요.

2018년7월과 8월의 비교

참고: 아마존 라이트세일 요금의 모든 것과 유지비 관리방법

Amazon Lightsail 최대 50% 가격 인하 및 두 가지 새로운 인스턴스 플랜 발표

먼저, 첫째로 월별 $3.5 짜리 최저요금제 인스턴스 플랜이 새로생겨서 기존 한달 무료혜택에 더해서 더욱 싸게 시작할 수 있게 되었네요.  Amazon Lightsail (아마존 라이트세일) 가상 서버 플랜 전체에 대해 최대 50%까지 큰 폭으로 가격을 인하했는데요.디스크용량과 트래픽 (데이터 전송량) 허용치가 두배로 커졌더라고요.

새로운 요금 플랜도 생겼는데요. 가장 낮은 가격이 기존에 $5 였던 반면, 이제는 매월 요금 $3.5 달러짜리 가격의 플랜이 가장 낮은 가격이 되어 소규모 개인 개발자나 블로그, 사이트 운영자들은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서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기존 가격대비 인스턴스의 성능이 커진 관계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고객들은 이제 사용 중인 인스턴스의 성능에 맞는 가격 인하 혜택을 받게됩니다.  기존의 $5 달러짜리를 쓰고 있었다면 512mb 에 1 vCPU(가상CPU), 20GB 디스크용량, 1TB 데이터 전송량의 스팩이었는데 지금은 이 스펙의 월 요금제가 $3.5 짜리 플랜의 스펙에 맞춰져있으므로 기존고객들은 이제 $3.5만 내게 됩니다.

그외 다른 플랜 또한 트래픽용량과 하드디스크 용량이 늘어난 관계로 모든고객이 새로운 요금제에 맞춰 할인 및 혜택을 받게되는데요. 2018년 8월 1일 부터 모든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적용된다고하니 당장 다음달 내야할 요금부터 혜택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가장 가격이 높은 인스턴스도 추가되었는데요. 매월 $160에 32GB의 메모리, 8 vCPU, 640GB 하드디스크, 7TB의 트래픽 전송량 스펙의 인스턴스 플랜으로 더 높은 성능이 필요한 고객층까지 타겟을 높인 모양입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로드 밸런서까지 달수 있으니 이제 왠만한 서버는 라이트세일로 써도 되겠는 걸요?

참고: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서버비용 계산 방식

새로운 요금플랜과 서버스펙

Linux: Amazon Lightsail 리눅스 서버 인스턴스 요금표

아래처럼 같은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램과 트래픽 용량은 두배 커졌고 하드디스크용량은 더욱 커지게 되었는데요. 기존 사용자는 서버 스펙을 바꾸지 않는 이상 기존에 내오던 것보다 반값만 내고도 디스크용량이 상승하는 셈이군요.

아마존의 이런 가격인하 행보는 다른 VPS 서비스 업체( 디지털오션, 블루호스트, Vultr 등)와의 경쟁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마존에서 라이트세일을 내놓은 후 다른 서비스업체들이 인스턴스의 성능을 올리면서 라이트세일이 처음 나왔을때보다 메리트가 낮아진게 없지 않아 있었는데요. 이번에 가격인하로 인해 더욱 만족할만한 선택이 될 것같아요. 이렇게 업체간 경쟁은 우리같은 소비자에게 너무 좋은 방향같아요 🙂

참고: 뭄바이 및 시드니 리전은 데이터 전송 허용량이 다른 리전보다 적습니다.

2018년 8월 새로운 요금표 및 플랜
2018년 8월 새로운 요금표 및 플랜
AWS 라이트세일 요금표
예전의 AWS 라이트세일 요금표

Window: 아마존 라이트세일 윈도우 서버 인스턴스 요금표

윈도우즈 서버 인스턴스 또한 가격을 낮추고 새로운 성능의 플랜도 추가되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2018년 8월 새로운 요금표 (윈도우서버)
AWS Lightsail 2018년 8월 새로운 요금표 (Windows Server)
아마존 라이트세일 윈도우서버 기존 요금 플랜
아마존 라이트세일 윈도우서버 기존 요금 플랜

 

아마존 라이트세일 시작하기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이용해 새롭게 추가된 CentOS와 워드프레스, LAMP, 윈도우 서버같은 미리 구성된 서버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도 참고하시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축, 개발서버 마련등에 도움이 될 겁니다.

그외에도 라이트세일에는 LAMP 스택, Node.js, Drupal, Nginx, 데비안, 아마존리눅스등 다양한 인스턴스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읽어볼만한 다른글

12 댓글

  1. 항상 많은 도움받고 있습니다. ^^

    혹시 AWS lightsail 서버 사용량(?)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WS lightsail 로그인하고 결제 쪽을 훑어봐도 안 보이는 것 같던데,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 수가 없네요.

    p.s 올 때마다 종종 손이 미끄러져 실수로 클릭 한 번(?) 하고 갑니다. ㅋ

    • 안녕하세요. 하드디스크 사용량의 경우 따로 제공하지 않더군요 저도 이부분이 좀 어처구니 없었는데 SSH로 접속해서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해 하드디스크 사용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용량
      df -P | grep -v ^Filesystem | awk '{sum += $2} END { print sum/1024/1024 " GB" }'

      남은용량:
      df -P | grep -v ^Filesystem | awk '{sum += $4} END { print sum/1024/1024 " GB" }'

      사용용량
      df -P | grep -v ^Filesystem | awk '{sum += $3} END { print sum/1024/1024 " GB" }'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거의 서버쪽은 거의 까막눈이라 스위프트 님의 자세한 설명만 그대로 따라해서 어느 정도 따라 온 상태입니다.

        알려주신 리눅스 명령어를 라이트세일 로그인해서 ‘SSH를 사용하여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으로 뜨는 화면에서 바로 넣어보니 안 되는데, 그 전에 또 다른 명령어를 넣어야 하는건지요?

        •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댓글창이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스마트따옴표로 바꾸는 문제가 있군요. 큰따옴표와 작은 따옴표는 직접 입력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문제를 좀 고쳐야겠네요

          • 오, 말씀하신대로 수정하니 잘 됩니다!

            자주 들러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p.s 올 때마다 감사의 의미로 배너 클X이라도 하고 갑니다. ^^;

  2. 안녕하세요. 스위프트님. 좋은 글 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단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몇가지 있는데요. 위에 초보입니다님 질문처럼 하드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할 길이 없어서 SSH로 접속해서 사용량을 확인했는데요.

    그러면 트래픽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확인 하는지 궁금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결제는 한달에 한번씩 결제가 되는 건가요? 보통 호스팅이 6개월~32개월로 한번에 묶어서 결제를 하고 사용 하던데요.
    아마존 라이트세 일은 인스턴스 삭제하기 전까지는 계속 한달에 한번꼴로 결제가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인스턴스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궁금한데요.
    스위프트님 글대로 (https://swiftcoding.org/lightsail-instance-from-snapshot)
    1.스냅샷을 통해서 새 인스턴스 작성 하면 기존 내용 그대로 복사
    고정 아이피 및 DNS설정 다시적용
    HTTPS 잘 적용되는지 확인 후, 기존에 있던 (구) 인스턴스는 삭제??

    이렇게만 하면 인스턴스 업그레이드가 다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저 스냅샷 이라는 것이 기존 블로그 포스팅글들 및 워드프레스 전체 테마 플러그인 등등 까지도 모두 백업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아서 너무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매달 사용량에따라 결제됩니다.요금과 트래픽에대해선 또다른 연재작을 참고해보시면 도움되실겁니다.
      https://swiftcoding.org/all-about-amazon-lightsail-billing

      업그래이드는 스냅샷을 이용해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식으로 하면 데이터까지 다 옮겨집니다. 이때 상위플랜으로 고르시면 되요.
      고정IP릉 사용하면 DNS변경없이 고정IP만 옮기면 되고 그러면 HTTPS까지 다 따라갑니다.

      스냅샷은 워드프레스 데이터뿐만아니라 모든 서버 설정,인증서까지 백업,복원됩니다

댓글은 익명이나 SNS, wordpress.com 로그인 지원). 마크다운 문법 사용가능(Shift+~ 키로 특정문구 혹은 위아래 ~~~으로감싸서 여러줄을 코드블락으로 작성)